사상체질별 특성
사상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질병 자체의 진단보다는 사상형에 대한 진단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결정된 체질 특성에 따라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결정되게 됩니다. 사상의학의 이론에 따른 체질별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음인
*체격 : 하체가 실하고 상체가 약하여, 엉덩이가 크고 가슴이 빈약하고 어깨가 평평하고 왜소한 편입니다. *인상 : 아련하고 얌전하며 곱살하게 보입니다.
*용모 : 얼굴이 원형이고 눈의 외자부는 아래로 향하여 윗 눈썹이 아래 눈썹을 덮고 있으며, 입이 크고 아래 입술이 두텁고 턱이 짧은 편입니다.
*기호 : 더운 음식과 매운 음식을 즐기며 여름철을 좋아합니다.
*행동 : 걸음이 느리며 말소리도 낮고 빠르지 않습니다.
*맥박 : 느리며 약하고 가끔 한숨을 잘 쉽니다.
*건강 : 먹은 음식이 소화가 잘되면 건강합니다. 위장계통의 질병이 소음인의 대표적 질병입니다.
*성질 : 좋은 사람은 식견과 지혜가 있고 시비를 잘 가리며 신용이 있고 예지력이 있으며 공명심이 있어 성품이 방정하며 질서를 잘 지키고 항상 한 곳에 거처하려고 하여 밖에 나 가기를 싫어합니다.
좋지 못한 사람은 기뻐하는 성질이 촉급하며 자만하고 속으로 남을 깔보는 경향이 있으며, 안일을 좋아하고 조용한 것을 좋아하고 용감성이 적어 난관을 타개하지 못하고 어려운 일에 피신하며 남의 뒤꼬리를 따르며 의뢰심이 많고 권세있는 자에게 아부하여 지위를 요구하며 마음이 편협하고 인색합니다. 또한 남의 것을 빼앗을 생각을 하며 깜찍하고 질투심이 있으며, 의심이 많아서 마음이 안정치 못하고 감정을 오래 품고, 의리를 버리는 옹졸한 사람이 됩니다.
*체질병 : 열이 나면서 땀을 많이 흘리거나 맑은 물같은 설사를 하면 위급한 증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