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별 특성
사상의학의 진단에 있어서 질병 자체의 진단보다는 사상형에 대한 진단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러한 결정된 체질 특성에 따라 질병에 대한 치료법도 결정되게 됩니다. 사상의학의 이론에 따른 체질별 특성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태음인
*체격 : 하체는 실하며 상체가 허약하여, 허리가 크고 위가 가늘며 비만한 자가 많으나 비만이 없더라도 골격이 장대합니다. *인상 : 듬직하고 묵직하며 위신이 있게 보입니다.
*용모 : 머리가 뾰쪽하며 이마가 좁고, 관골이 돌출되어 있고 비순구(鼻脣溝)가 길어 얼굴이 흐르는 것같이 보이며 귀는 타원형이고 코는 큰편입니다. 피부는 실합니다.
*기호 : 더운 음식과 기름진 것을 즐기며 더운 계절을 좋아합니다.
*행동 : 걸음걸이가 굼뜨며 머리를 숙이고 걷고, 말과 행동도 느린 편입니다.
*배설물 : 대변이 연한 것이 건강에 좋고, 땀도 나는 편이 좋습니다.
*맥박 : 길고 긴장되어 나타납니다.
*건강 : 땀구멍을 통해 땀이 잘나면 건강하고, 땀이 나지 않으면 병증으로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성 질 : 태음인으로 좋은 사람은 예의가 있고 현명하며 진실하고 진중하여 사려가 깊으며 잘 참으며 감정을 외부에 나타내지 아니하며 사업에 성공하며 겸손양보하고 기거동작에 위엄이 있고 항상 고요하고자 하여 움직이려 하지 않습니다. 자고로 영웅 열사 중에 태음인이 많습니다.
태음인이 좋지않은 사람은 즐기는 정이 촉급하며 가정을 중히 여기고 바깥일을 가볍게 여기 며 교만과 고집이 세고 안일하며, 사치하고 겁이 많고 일을 늦게 서두르고 굼뜨고 자비한 마음이 없이 허욕을 차리는 탐인이 되며 남을 음해하려 합니다.
*체질병 : 호흡기와 순환기 기능이 약해서 심장병, 고혈압, 중풍, 기관지염, 천식 등에 걸리기 쉽고, 습진, 두드러기 등의 피부질환과 대장염, 치질, 노이로제 등도 유의해야 할 질병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