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식이요법

성분 추출기 전문 업체 대한메디안 입니다.

제목한방 식이요법 - 야채류2021-11-09 02:37
작성자 Level 7

일반식품의 한의학적 효용과 용도

▣ 야채류
녹황색 채소의 잎은 엽록소가 풍부하며, 엽록소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혈액의 원료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섬유소가 풍부하여 배변을 좋게 하며, 체내 독소를 제거하는 항산화물질도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 배추 - 성평(性平) / 미감(味甘)
가장 흔한 야채의 하나이지만 지나치게 많이 냉병이 되기 쉬우므로 생강을 같이 쓰도록 합니다.

☞ 무와 무청 - 성한온(性寒溫) / 미신감(味辛甘)
무청을 즙으로 마시면 뼈와 치아를 튼튼히 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당근, 민들레와 섞어 마시면 더욱 좋습니다. 셀러리와 당근을 넣은 즙은 우산과다증에 효과적입니다. 날것으로 먹으면 성질이 한하나 달여서 먹으면 평이 되므로 뇌졸중 후유증인 경우는 반드시 삶아서 먹도록 합니다.

무는 소화효소가 들어 있어서 소화가 잘 되게 하고 가래를 없애고 각혈과 코피를 멈추는 작용이 있으며, 소염작용과 현기증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돕고 하반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말린 무는 변통을 좋게 하며 이뇨효과가 있고 장내의 이상발효를 막고 혈액을 정화하며 세포의 노화를 막아 줍니다. 무 즙은 자극이 강하므로 당근을 섞어 마시면 좋습니다.

☞ 감자 - 성평(性平) / 미감(味甘)
소화의 촉진작용과 고기중독에 효과가 있으며, 피부의 정화와 점막의 재생에도 효과적입니다. 신선한 감자의 즙은 경련을 멈추는 작용과 위십이지장궤양 등에 의한 통증을 멈추는 효과도 있으며, 만성 변비에 효과적입니다.

☞ 오이 - 성한(性寒) / 미감(味甘)
정혈작용이 강하여 체내 불순물과 과잉의 염분까지도 배출시키며, 이뇨작용으로 고혈압, 신장병, 비만증 등에 좋고 모발과 손 발톱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오이의 생즙은 숙취에 좋고, 염증에는 외용 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오이는 겨울에 냉증, 저혈압, 빈혈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몸이 냉해지고 몸의 균형을 깨지는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소금을 넣어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호박 - 성한(性寒) / 미감(味甘)
회복기의 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노인, 산모 등에게 좋은 음식으로, 호박씨는 치질에도 효과가 있으며, 기(氣)를 보하는 식품입니다.

☞ 토마토 - 성한(性寒) / 미미감산(味微甘酸)
혈액의 산혈증을 중화하고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식욕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덜 익은 토마토에는 나르코틴이라는 유해물질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고, 많이 먹으면 몸을 차게 하므로 냉증인 사람이나 허약한 사람은 날것으로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혈압 강하 작용이 있어서 고혈압에 의한 안저출혈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당근 - 성미한(性微寒) / 미감신(味甘辛)
영양학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채소라 하며, 위장과 간장을 정화하며, 시력회복 등 눈의 질병에 좋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피로회복, 피부미용, 신장 질환, 야맹증, 탈모예방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당근은 혈을 보하는 조혈 효과가 있고, 하복부를 덥히고 한과 습사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어 야뇨증 어린이에게 좋습니다.

☞ 우엉 - 성평(性平) / 미감(味甘)
거담과 수렴작용이 있어 궤양, 화상 등에 좋고, 여드름, 두피 발진, 부스럼 등 체내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는 질병에는 해독 발한 작용을 통해 효과를 나타내며, 소화에 좋고 장을 자극하여 노폐물을 내보내며, 장내 정상 세균을 자라게 합니다.

☞ 가지 - 성한량 (性寒凉) / 미감(味甘)
가지의 꼭지를 까맣게 구운 것은 수렴작용을 하며, 소화관의 출혈, 설사, 종기, 구강 궤양과 부기를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연 - 성평(性平) / 미감(味甘)
연실은 설사에 효과가 있고, 자양강장 작용과 정신 안정 작용이 뛰어납니다. 또한 세포에 활력을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이뇨작용과 변통을 좋게 합니다. 연근을 상식하면 피로회복, 스태미너 증강, 노이로제와 불면증의 방지, 감기예방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 고구마 - 성평(性平) / 미감신(味甘辛)
과잉의 콜레스테롤을 장내에 배출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배설을 촉진시키고, 피부를 곱게 합니다. 또한 편도선염으로 목에 염증이 있을 때는 고구마 습포가 효과가 있습니다.

☞ 양배추
위장 정화하여 장내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호흡기관도 정화하여 감기와 기관지염에도 좋습니다. 또한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빈혈, 식욕부진, 여드름에도 좋습니다. 생 것 보다는 끓이거나 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 양상추
양상추에는 음(陰)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서 정력을 약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나, 불안신경증, 히스테리, 천식 등 경련을 수반하는 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이뇨작용, 체내 정화작용 등이 있으며, 불면증과 저혈압에도 좋습니다.

☞ 셀러리
관절염, 빈혈, 혈액질환을 정상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셀러리의 잎은 따뜻한 성질이 있으므로 잎을 잘라서 천 주머니에 담아 목욕탕에 넣고 목욕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며 혈액순환을 좋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건위 정장작용이 강하여 신경성 설사에 효과가 있으며, 기관지와 폐의 기능을 돕고, 피로회복과 술 담배의 독을 제거하고, 불면증과 생리불순, 갱년기 장애 등에도 효과가 있으며, 동맥경화나 고혈압에 유효합니다.

☞ 상추 - 성한(性寒) / 미고(味苦) / 미독(微毒)
자주 먹는 채소이지만, 냉이 있는 사람의 배를 차게 하기는 하지만 손상시키지는 않습니다.

☞ 토란 - 성평(性平) / 미신(味辛) / 유독(有毒)
토란의 말린 가루는 강장 강정효과가 있으며, 토란은 류머티스, 신경통, 염좌, 타박상 등의 습포약으로도 쓰여 왔습니다. 토란습포로 생긴 염증은 점액질이나 수산 성분 때문에 생기는 것이므로 암모니아나 비누로 씻으면 낫습니다.

☞ 버섯, 송이버섯
노인이나 소아가 허약할 때 먹으면 적합하며, 식욕을 증진시키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고혈압을 치료하고 백혈구 감소증, 소아의 구류병에 효과가 있으며, 송이버섯에는 항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죽순 - 성한(性寒) / 미감(味甘)
이뇨작용, 혈액을 정화작용과 내장의 기능을 강화하고 비만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변비와 현기증, 가래에도 효과가 있고, 스태미너를 강화시키므로 조금씩 계속 먹으면 좋습니다. 그러나 죽순의 떫은 맛을 잘 제거하지 않으면 칼슘을 침착시켜 결석을 만들기 쉽습니다. 시판되는 삶은 죽순은 방부제로 인해 효소가 파괴되어 효과가 없습니다.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